본문 바로가기
공연 이야기

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 뮤지컬 <스위니 토드> 줄거리 및 곡소개, 관람 포인트

by 210project 2023. 6. 23.
반응형

 

1. 뮤지컬 스위니 토드 줄거리 

 

뮤지컬 <스위니토드>는 빅토리아 여왕 시대의 런던을 배경으로 한다. 산업혁명을 통해 부유해진 상인들과 무소불위의 힘을 휘두루는 권력층이 득실하던 세상. 젊고 재능있는 이발사 벤자민 파커는 아내 루시, 그리고 어린 딸 조안나와 행복하게 살고있다. 하지만 그는 아내 루시를 탐하던 터빈 판사에 의해 억울한 누명을 쓰고 멀리 추방을 당하게 된다. 15년 후, 벤자민 파커는 스위니 토드로 이름을 바꾸고 젊은 선원인 안소니의 도움을 받아 복수를 계획한다. 그가 원래 살던 집의 아래층에서 파이 가게를 운영하는 러빗부인은 조안나가 터빈 판사의 양녀로 끌려갔다는 사실을 그에게 전하고 다시 이발소를 열 수 있도록 돕는다. 스위니 토드의 복수심은 날로 더 커져만 가고 그의 이발소에 발을 들인 자는 살아나가지 못한다. 러빗 부인의 파이엔 정체를 알 수 없는 고기가 쓰이고 가게는 날이 갈수록 손님들로 북적이기 시작하는데.. 

 

 

2. 뮤지컬 스위니 토드 곡 소개 

뮤지컬 <스위니 토드>의 곡은 미국 뮤지컬계에서 전설적인 인물인 스티븐 손드하임의 작사, 작곡으로 만들어졌다. 상당히 파격적인 형식의 곡들을 많이 만든 손드하임의 곡들을 스위니 토드에서도 느낄 수 있다. 1) "The Ballad of Sweeney Todd" - 오프닝 곡으로, 스위니 토드의 이야기와 그의 악마적인 복수심을 소개한다. 강렬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으며, 스위니 토드의 인상적인 캐릭터를 강조하는 곡이다. 2) "My Friends" - 스위니 토드가 자신의 면도칼을 소개하며, 그 면도칼을 '나의 친구'라고 지칭하며 복수를 노래한다. 스위니 토드의 광기와 동시에 그의 복수심을 보여주는 곡으로, 매력적인 멜로디와 가사가 돋보인다 4) "A Little Priest" - 스위니 토드와 그의 동반자인 러빗 부인과의 대화형 곡으로, 그들이 어떻게 시체를 이용해 고기 파이를 만들까 생각하는 재치있는 대화가 전개된다. 블랙 코미디적인 요소와 유머로 가득 찬 곡으로 끔찍한 내용과 달리 왈츠풍의 신나는 노래다. 

 

 

3. 뮤지컬 스위니 토드 관람 포인트 

뮤지컬 <스위니 토드> 는 어두운 분위기와 독특한 스토리, 멋진 음악과 가사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다. 뉴욕에서 초연되었던 때에 토니어워즈에서 작품상, 음악상, 극본상 등 8개의부문에서 수상하였으며 국내 공연 당시에도 다양한 상을 수상하였다. 스위니 토드의 이런 성과엔 어떤 요소들의 작용이 있었을까? 먼저 독특한 스토리의 흥미진진하고 중독적인 플롯이 작용하였다. 토드의 악마같은 복수심과 이를 함께하는 러빗 부인의 유쾌한 상호작용은 관객들에게 흥미로운 장면을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3층으로 된 무대 세트 하나로 모든 장소를 표현해낸다는 점이다. 살인이 이뤄지는 토드의 이발소, 감금과 학대를 받는 조안나의 집과 정신병원, 끔직한 파이가 만들어지는 주방도 모두 하나의 세트에서 이뤄진다. 이 모든 일이 벌어지는 3층짜리 세트는 실제 영국의 플리트 스트리트를 구현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스티븐 손드하임의 음악이다. 다양한 장르와 파격적인 음악 스타일로 강렬하고 감동적인, 캐릭터들간의 개성과 감정을 잘 드러내준다. 뮤지컬 <스위니 토드>는 공포스럽고 어둡지만 블랙 코미디적인 요소가 함께 있어 심각하지만 심각하지 않은 느낌의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런 요소를 좋아하는 관객이라면 특히 더 잘즐길 수 있을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반응형